iferror함수를 vlookup함수와 같이 사용하기
우리는 지금 다양한 종류의 함수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가고 있는 중이다.. 앞서 설명한 Vlookup함수나, hlookup함수를 통해서 다른 sheet에 있는 정보를 참고하여 데이터를 입력 시 해당 데이터의 추가 자료가 자동으로 결괏값으로 도출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런데 이렇게 여러 가지 함수 식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찜찜한 기분이 드는 경우가 생긴다.
함수식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결괏값이 나오는 것 까지는 좋은데, 만약 lookup_value 값이 참고 table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N/A”와 같은 문구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바로 그런 경우이다.
그렇다면 이 “#N/A”는 무슨 뜻일까?
“#N/A”는 Not Appicable로 “해당없음” 이라는 뜻이다.
즉 참고 자료에 내가 입력한 내용의 값을 찾을 수가 없다는 뜻이 된다..
이렇게 해당 데이터 값이 존재하지 않을 때 “#N/A” 너무 많이 기입된 문서를 볼 때 어떤 느낌이 드는가? 조금 문서가 완성이 안되고 조잡한 느낌이 들지 않는가?
그래서 우리는 “#N/A”가 입력된 셀에 해당 문구 대신 “자료없음”이라는 문구를 삽입해서 해당 문서를 조금 더 깔끔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때 사용하는 함수인 iferror함수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목차>
1. iferror함수의 사용방법
2. iferror함수의 사용례
3. iferror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
1. iferror 함수의 사용방법
“=iferror(value, value_if_error)”
이와 같은 형식으로 함수의 인수를 입력한다.
함수의 인수 입력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풀어서 알아보자.
* 먼저 첫 번째인 수인 "value" 값은 error인지 아닌지를 참조할 기존에 작성한 수식이나 셀을 의미한다.
* 두 번째 인수인 "value_if_error" 은 앞서 적었던 value값인 참조할 기존에 작성한 수식이나 셀에 error가 발생한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처리할지를 적으라는 인수이다.
그렇다면 이제 이 두 가지 인수를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예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2. iferror함수의 사용례
만일 위와 같이 참고자료에 "마늘"과 "토마토"라는 물품의 종류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태에서 왼쪽의 원본 데이터의 물품란에 "마늘"이나, "토마토"를 입력한 경우 어떻게 될까? 바로 “#N/A”라는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N/A” 대신 “물품없음”이 출력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iferror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iferror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수식을 입력할 때 어떻게 입력하는 게 좋을까?
먼저 원래 참조하려고 했던 value을 먼저 입력한 후 그 앞에서 iferror함수를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위의 참조 그림을 기준으로 하면 c2셀에 먼저 다음과 같은 수식을 입력한 후 c8셀까지 복사하는 것이 좋다.
입력하 수식은 다음과 같다.
"=iferror(vlookup(b4,$e$3:$f$8,2,0),"물품없음")
위의 iferror함수 수식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 해석 : vlookup함수를 이용해서 b4셀이 입력된 내용이 e3셀부터 f8셀까지의 범위 중 2열의 가격자료를 정확히 참조하고, 만약 정확한 값이 없는 경우 "물품없음"이라는 단어를 출력해라.
이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다.
3. iferror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가로의 수와 "value_if_error" 갑의 입력 방법을 주의해야 한다.
먼저 iferror함수를 입력할 때 가로"( )"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때 열리는 가로 즉 “(”의 개수와 닫히는 가로 즉 “)”의 개수가 동일해야 수식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value_if_error"값 입력 시, 한글이나 영문 즉 일정 text를 입력할 때는 반드시 큰 따옴표 " "를 꼭 입력하고 기재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