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설명 메시지 띄우는 방법
유효한 데이터만 입력되게 데이터 유효성 검사기능을 설정해 놓고 그대로 방치해 두면 최초 문서를 작성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어느 곳에 유효성 검사 기능이 있는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
데이터를 부서별로 공동으로 입력하고 회사 나스를 통해 관리하는 업체의 경우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다가 드롭다운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잘못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는 경우 간혹 “오류”메시지가 떠서 당황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된다.
따라서 이처럼 문서가 공유되어 여러 사람이 입력해야 한다면 사용자에게 조금 더 친절하게 해당 데이터의 입력 방식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해당 셀에는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지 말고 드롭다운 기능을 통해 선택하라는 멘트가 있으면 좋을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설정해 놓고 해당 셀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입력해야 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설명 메시지"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설명 메시지 설정 단축키
* alt → a → v → v를 누른 후 “설명메시지”를 클릭한다.
2. 설명 메시지 설정 방법
이후 설명 메시지를 입력하라고 하면 제목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 설명 메시지를 입력하는 곳에 해당 셀을 눌렀을 때 뜨게 될 메시지를 입력한다.
위와 같이 메시지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셀을 클릭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려는 순간 설명 메시지가 뜨게 된다.
그래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유효한 데이터를 입력이 아닌 선택의 방법으로 입력하도록 사용자에게 설명한다면 업무를 하는 다수가 편리하게 업무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배운 기능은 문서 작성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공유하는 문서를 데이터 작업할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인만큼 꼭 알아두길 바란다.
댓글